티스토리 툴바


겨울 차량 관리 알아보기 ②

"안전주행을 위해 겨울 차량 관리법 알아보자"

 

이번 겨울은 일찍 시작되었고, 앞으로 한파와 폭설이 예상되는 만큼, 겨울 차량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겨울 차량 관리법에 대해 알려드리고 있는데요. 7가지 Tip을 말씀드리겠다고 했고, 앞서 3가지 Tip을 소개해 드렸죠. 이어서 나머지 4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살펴볼까요?

 

4. 겨울 차량 관리 - 배터리 전압 점검

기온이 내려가면 배터리의 시동전압이 낮아져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기온이 영하 10도까지 내려가면 모포나 헝겊 등으로 배터리를 감싸 방전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표시기로 충전 상태를 확인해 시동을 껐을 때 녹색이면 정상, 검은색이면 충전이 부족한 것입니다. 그리고 투명하면 배터리가 방전된 것입니다.

 

 

5. 겨울 차량 관리 - 워셔액 보충 및 와이퍼 점검

워셔액은 유리를 닦는 기능 외에도 결빙을 방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겨울철 워셔액은 기온이 내려가면 워셔액 통이 얼 수도 있고, 그러면 워셔액 탱크가 파괴되어 펌프 모터가 고장날 수도 있으므로 겨울철 워셔액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낡은 와이퍼의 교체도 중요합니다. 겨울에는 와이퍼 블레이드와 전면 유리가 같이 얼어 붙는 경우가 생기는데, 무리해서 와이퍼를 작동시키면 블레이드와 모터까지 무리가 갈 수 있으니 낡았으면 교체해야 합니다.

 

6. 겨울 차량 관리 - 히터 점검도 필수

겨울에 많이 사용하는 히터의 필터 교체, 점검도 중요합니다. 히터의 필터는 여과지 면의 정전기 힘으로 미세먼지를 흡착하는 방식으로 제작되는데, 정전기 힘은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므로 여과지 면의 오염 정도와 상관없이 정기적으로 바꿔주는 것이 히터가 제대로 작동하는 데 필요합니다. 또한 히터에서 따뜻한 바람이 안나오거나 센 바람만 나온다면 히터코어라는 온도조절 장치를 점검해야 합니다.

 

 

7. 겨울 차량 관리 - 디젤차는 예열플러그 점검

디젤차는 가솔린차에 비해 빙점(-10˚C 이하)이 낮고, 점화방식도 다르므로 겨울에 시동이 잘 걸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디젤차는 시동을 걸 때 예열플러그를 사용하는데요.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에는 예열플러그의 수명이 다했거나 예열플러그에 퇴적물이 많이 쌓였을지 모르므로 점검이 필요합니다.

 

겨울 차량 관리에 관한 7가지 Tip을 쭉 살펴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이번 겨울 안전하게 차량 주행할 수 있게 준비 단단히 하시길 바래요.

 

 

저작자 표시
Posted by 아.찾.사 L I N E B I Z